유난히 먹는 것을 가리는 아기가 있습니다. 편식을 하게 되면 영양의 불균형이 생기기 때문에 발육이나 영양상태가 뒤떨어지거나 또는 영양과잉상태가 됩니다. 결국 몸이 허약해지거나 면역력이 떨어지고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원인 * 아기가 먹어본 경험이 없는 식품인 경우 * 부모에게 편식 습관이 있는 경우 * 어떤 식품을 강제로 먹이려고 하는 경우 * 어떤 음식을 먹고 구토나 설사 같은 불쾌한 경험을 했을 경우 * 부모가 아기를 과잉보호하는 경우 * 이유식을 늦게 시작하거나 이유단계를 제대로 밟지 않았을 경우
- 편식 교정 방법 * 아기가 가려먹는 편식식품은 처음에 양을 적게 하여 맛을 경험하게 한 후 점차 양을 늘립니다. * 아기가 좋아하는 조리방법으로 바꾸어 만든 후 먹여봅니다. * 먼저 부모의 편식습관부터 고칩니다. * 가끔 음식을 조리하는 과정에 아기를 함께 참여시킵니다. * 좋아하는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먹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봅니다. * 식품을 골고루 섭취해야 하는 이유를 아이에게 설명해 줍니다. * 싫어하는 음식을 먹도록 무조건 강요하지 않습니다. 간혹 어쩌다가 그 음식을 먹으면 칭찬을 하여 보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조리법을 바꾸면 편식 습관 고칠 수 있어요! * 고기를 싫어할 때 : 고기를 골라내지 못하도록 다른 식품과 섞어서 조리합니다. 고기냄새를 싫어한다면 아이가 좋아할 만한 소스를 만들어 끼얹어 먹이도록 합니다. * 생선을 싫어할 때 : 생선을 다져서 다른 식품과 섞어서 조리하거나 카레가루 같은 향신료를 섞어서 조리합니다. * 채소를 싫어할 때 : 채소를 골라내지 못하도록 다져서 좋아하는 식품과 섞어 조리하거나 볶음밥, 김밥, 주먹밥, 카레라이스 등과 같이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에 골고루 섞어서 조리합니다. * 우유를 싫어할 때 : 달걀과 우유를 섞어 만든 프렌치토스트나 스크램블 에그 또는 우유에 각종 과일, 떠먹는 요구르트와 적당량 섞은 후 얼린 것 등 조리법을 다양하게 합니다. * 밥을 싫어할 때 : 일단 먹기 좋게 식혀서 주고, 볶음밥, 김밥, 주먹밥 등 아이가 좋아하는 다른 식품과 혼합된 형태로 변화를 줍니다. 또한 예쁜 모양 틀에 찍어서 주어 아이가 먹는 것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