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식품의약품안전처, 미래창조과학부와 업무협약 체결
-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식품·의약품 안전강국 구현을 위해 상호협력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는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한 식·의약품 안전관리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와 함께 7월 19일 서울 중구소재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업무협약 주요 내용은 ▲RFID기반 마약류관리 시범사업 추진 ▲통합식품안전정보망 구축을 위한 정보화 전문기술 지원 ▲식품의약품 안전분야 ICT 기반 신산업·신수요 창출을 위한 협력과제 발굴 및 추진 등이며, 이번 식약처와 미래부와의 업무 협약 체결을 통해, RFID와 연계한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제조·수입·유통·사용 전 과정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마약류의 오·남용 방지 및 불법 유통 등을 원천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통합식품안전정보망 구축을 위한 국가정보화 전문기술을 상호 공유함으로써 사업진행 중 발생하는 문제를 신속히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RFID 기반 마약류관리 시범사업 : RFID기술(RFID 태그에 담긴 세부정보를 무선으로 인식하는 기술)을 이용한 마약류 관리 시범사업을 통하여, 제조·수입·유통·사용 전 과정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 구축 및 안전관리 강화 실효성 검토
※ 통합식품안전정보망 : 여러 부처로 분산되어 있는 식품안전관련 정보를 통합‧연계하여 범정부적으로 공유‧활용하도록 하는 시스템
정승 식약처장은 이날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이번 협약으로 성공적인 RFID기반 마약류관리 시범사업 및 통합식품안전정보망 구축을 통하여 식품과 의약품의 안전관리를 한 단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상 식약지킴이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지킴이' 블로그는 댓글 및 트랙백 등을 통한 많은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건전한 소통을 위해 공지 내 '식약지킴이' 블로그 댓글 정책 안내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