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료기기

[스크랩] 모유착유기(유축기)가 의료기기라고?

까밥 2012. 10. 30. 15:46

‘모유착유기’ 끓는 물에 5분간 소독 후 사용해야...

 

아이를 낳아본 여성이라면 한번쯤 사용해봤을 모유착유기.

모유착유기가 의료기기라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모유수유를 하거나 젖몸살을 풀어주기 위해 사용하는 모유착유기(일명 유축기)는 의료기기로서 전동식과 수동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유착유기가 의료기기라고 인식하고 계신 분들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모유착유기는 일반공산품이 아닌 의료기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구입 전에 반드시 식약청으로부터 허가받은 제품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모유착유기 허가현황.pdf

 

또한 소비자들이 많이 구입하는 전동식모유착유기는 전기를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전기적 안전성, 전자파 안전성, 성능 등이 식약청으로부터 검증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며, 인터넷을 통해 구입하는 경우에는 성능 등에 대한 ‘의료기기 광고심의’를 받은 제품인지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편, 모유착유기를 사용할 때도 다음과 같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모유착유기 사용 시 주의사항>

 

1. 진공상태에서 펌핑이 작동되고 있을 때 가슴에서 떼어나면 쉽게 떨어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바로 모유착유기 깔때기를 떼어내지 말고, 전원을 먼저 끈 다음 손가락을 이용하여 천천히 떼어내어야 한다.

2. 잠결이나 졸음이 올 때 사용하면 더 이상 젖이 나오지 않는 상태로 계속 유축기가 동작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3. 유축기의 부품들은 모유가 직접 닿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경우 위생상 바람직하지 않으며, 사용 전·후에는 중성세제 등을 이용하여 세척한 후 끓는 물에 5분간 소독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4. 너무 센 압력을 가하면 통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편안한 압력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처음에는 약한 압력에서 시작해서 약간 불편한 느낌이 들 때까지(통증이 느껴지는 정도가 아닌) 올렸다가 다시 약간 내리는 등 압력이나 유축속도 등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어머님들!

모유착유기가 의료기기인 만큼, 조금 더 신경써서

깨끗하고 안전한 모유 수유하시기 바래요~

이상 식약지킴이

 

식품의약품안전청 '식약지킴이' 블로그는 댓글 및 트랙백 등을 통한 많은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건전한 소통을 위해 공지 내 '식약지킴이' 블로그 댓글 정책 안내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공식블로그 `식약지킴이`
글쓴이 : 식약지킴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