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 이물질

[스크랩] 식품에서 벌레가 나왔어요!! (식품 이물발견 시 대처 요령) 1

까밥 2012. 9. 28. 10:45

맛있는 음식, 하지만!! 벌레와 같은 이물이 나온다면~ 으.. 생각만 해도 싫네요.

식품에서 이물이 발견되면 어떻게 대처하면 될까요? 이물이란 뭐지?? 궁금하셨죠~

푸드윈도우와 함께 "식품 이물발견 시 대처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이물이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이물이란 정상적으로 식품에 함유되어서는 아니되는 그 식품의 성분이 아닌 물질을 말합니다!

 

이물은 동물성, 식물성, 광물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아래 표를 보실까요?

 

하지만 식품은 수많은 원재료를 사용하여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원료성분을 곰팡이, 벌레 등으로 오인하고 혼동하는 경우도 종종 있지요. 어떤 경우일까요? 아래 사진을 보실까요~

 

 

 

그렇담 이물에 대한 궁금증을 우선 해결해볼까요?

 

Q1. 이물은 인체에 해로운가요?

모든 이물이 해로운 것은 아니며, 식품 종류, 이물 종류 등에 따라 다릅니다. 다만, 날카로운 칼날, 유리 등은 섭취 시 인체에 상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합니다.

 

 

Q2. 식품에서 이물은 왜 나오나요?

식품은 제조에서 소비자가 최종 섭취하기까지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며, 이 과정에서 소비자, 판매자, 제조자의 부주의 등으로 불가피하게 혼입될 수 있습니다. 또한 쇳가루, 원료식물의 표피 또는 토사 등 일부 이물은 기술적 한계로 완전히 제거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편에서는 이물발견시 대처요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홈페이지 홍보물자료방 2011. 07. 29

http://www.kfda.go.kr/index.kfda?mid=522&pageNo=2&seq=11466&cmd=v

출처 : 푸드윈도우(Food Window)
글쓴이 : 위해예방정책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