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기타

[스크랩] 봄철 건강의 핵심, 비타민 D

까밥 2013. 6. 28. 21:30

 

햇빛을 못 받으면 골다골증에 걸린다고?

햇빛과 골다골증은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이지만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비타민D를 만드는 합성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조건이 바로 햇빛입니다. 광합성은 식물이 하지만 비타민 D합성은 우리 몸이 햇빛을 받아 알아서 합니다. 겨울 동안 집에만 있다 보니 햇빛도 전혀 받지 못해서 피부가 하얗게 되서 좋긴 하지만 뭔가 답답한 느낌을 감출 수 없죠. 몸에서 비타민 D를 원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어서 밖으로 나가세요. 그리고 햇빛을 향해 바라보세요.

 

1. 저 비타민 C 매일 먹고 있거든요?

- 비타민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비타민C 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비타민 C를 비롯하여서 비타민 D, E, F, K, U, L, P 등 여러 종류에 비타민이 있다. 모두 적당량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기는 하지만 직접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외부에서 섭취가 필요하다.

많은 비타민이 음식을 통해 섭취되기는 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이한 비타민이 있는데 바로 햇볕을 쬐면 만들어지는 비타민 D이다. 비타민 D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

 

2. 뼈는 칼슘으로 만들고 칼슘은 누가 만드나?

- 겨울이 끝나고 봄이 되면 날씨가 좋아지고 기온도 따뜻해져 밖으로 나가 따사로운 햇살을 받고 싶은 마음이 든다. 이건 마음만이 아니라 몸도 원하기 때문이다.

겨울동안 외출하지 않고 두꺼운 옷에 감춰두었던 우리 몸이 햇빛을 통해 영양분을 생성해내어 부족한 것을 채우고 앞으로 다가올 봄과 여름을 대비하는 것인데, 이 때 햇빛을 통해 생성되는 것이 뼈를 만드는 비타민 D이다.

여기서 의문이 들 것이다. “뼈는 칼슘으로 되어 있는 거 아닌가? 비타민이 무슨 뼈를 만들어?” 라고..

비타민 D가 뼈를 직접 생성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생성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맞다.

 

 

비타민 D는 지용성(기름에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대장에서 지방이 흡수되는 것과 같이 흡수된다. 흡수 된 비타민D는 뼈를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칼슘을 간과 콩팥에서 흡수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칼슘의 흡수뿐만 아니라 부갑상선(목 부분에 있는 호르몬 분비기관)에서 분비 되는 칼슘 조절 호르몬인 파라토르몬과 칼시토닌과 함께 칼슘을 알맞게 골수로 운반하여서 뼈와 뼈대의 모양이 제대로 크도록 하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타민 D는 뼈를 만드는 칼슘과 관련이 있고 칼슘의 흡수, 분배를 정확히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요약 할 수 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구루병, 골연화증이 생길 수 있고, 과다하면 피로함, 체중감소, 심장, 콩팥의 석회화가 일어 날 수 있다. 한편, 우리나라 국민들 중 특히 여성의 골다공증 발병률이 매우 높은데 비타민 D의 성분을 매우 적게 섭취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봄 햇살을 받고 싶은 이유! 비타민 D

 

1위 햇빛

2위 생선

3위 유제품

 

 

 

<비타민 함유 순위>

 

- 를 만드는 칼슘,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D를 몸에서 만들 수는 없기 때문에 우리 몸은 외부에서 비타민 D를 섭취해야 한다. 음식 또는 햇빛으로 비타민 D를 만들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햇빛을 통해서 우리 몸 스스로 비타민 D를 체내에서 만들어 내는 것이다. 햇빛이 가지고 있는 자외선이 피부에 닿으면 피부는 비타민 D를 만들어 내도록 돕는다. 그리고 음식을 통해서 흡수 할 수 있는데 비타민 D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주로 생선과 유제품에 들어 있다. 북극, 남극 등 극지방에는 일조량이 매우 적은데 그 지역 사람들의 비타민 D 섭취는 대부분 햇빛이 아닌 비타민 D를 음식으로 섭취하고 있다.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고등어, 다랑어 등 등푸른 생선과, 우유, 달걀과 같은 유제품이 있다.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매일 10분 이상 햇빛을 보며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고, 그럴 수 없다면 자외선 차단제의 지수를 낮추거나 옅게 펴 바르고 햇빛만 이라도 쬐거나 되도록 비타민 D가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을 섭취 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이 조차도 힘들다면 종합 비타민을 먹어서 부족한 비타민 D를 섭취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청 블로그 '식약지킴이' 

블로그기자단 "식약아리아" 이재윤 기자

 
 
 

담아가실 땐, 댓글 아시죠?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도 꾸욱~ 눌러주시는 쎈쓰!!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블로그 `식약지킴이`
글쓴이 : 식약지킴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