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료기기

[스크랩] 의료기기, 이런 광고에 속지 마세요!

까밥 2013. 9. 30. 14:16

 

 


# 식약처, 의료기기 거짓․과대 광고 단속결과 발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해 초부터 7월말까지 인터넷 및 신문 등에서 의료기기 거짓·과대광고 행위를 단속하여, 총 209건을 적발하고 행정처분 및 고발 조치를 했습니다.

지난 3년간 의료기기 거짓‧과대광고 단속결과를 살펴보면 2010년 444건, 2011년 431건, 2012년 465건 등으로 광고위반 행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의료기기 거짓·과대광고 단속 현황.pdf

 

이번에 적발된 209건을 분석해보면, 광고위반 유형별로는 ▲효능·효과 등 거짓․과대 광고 89건 ▲의료기기가 아닌 것을 의료기기인 것처럼 광고 89건 ▲광고 사전심의 미필 31건 등이었으며, 광고위반 행위자를 업종별로 구분하면 ▲의료기기판매업자 114명 ▲의료기기제조업자 2명 ▲의료기기수입업자 2명 ▲의료기기임대업자 1명 ▲기타 90명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표적인 광고위반 사례>

- ‘근육통완화’로 허가된 ‘개인용조합자극기’의 효능·효과를 ‘체지방분해, 혈액정화 및 노폐물 배출’로 광고
- ‘통증완화 및 부종경감’으로 허가된 ‘의료용저온기’의 효능·효과를 ‘지방세포 감소·제거 및 혈액순환 개선’으로 광고
- ‘인체견인’으로 허가된 ‘전동식정형용견인장치’로 ‘키성장에 도움, 중풍, 뇌졸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재활‧교정에 추천’으로 광고
- ‘의료용자기발생기’에 대하여는 ‘습관성 및 부작용 없음’으로 기재하여 부작용을 전면 부정하거나 부당하게 안전성을 강조
- 공산품인 ‘기능성 베개’의 효능·효과를 ‘목통증·어깨결림·불면증 해소 및 경추교정’으로 광고
- 공산품인 ‘핀홀안경’의 효능·효과를 ‘근시·난시·원시 회복 및 안구건조증 완화’로 광고
- ‘기능성 양말’의 효능·효과를 ‘몸 안의 노폐물과 불필요한 물질을 배출시켜 혈액순환과 면역력 증강에 도움’으로 광고

 

 

위처럼 의료기기를 위반한 사례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니, 소비자분들은 제품 구입 시 의료기기로서 허가됐는지 여부 등을 꼼꼼히 확인하여 거짓․과대광고에 현혹되지 않길 바라며, 의료기기 허가사항 및 그 효능효과는 홈페이지 의료기기제품정보방(www.mfds.go.kr/med-info) 또는 종합상담센터(전화 ☎ 1577-1255)를 통해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식약처에서도 의료기기 광고와 관련하여 소비자를 속이는 행위에 대해서  상시적으로 단속하여 엄중조치하겠습니다.

 

 

 

이상 식약지킴이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지킴이' 블로그는 댓글 및 트랙백 등을 통한 많은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건전한 소통을 위해 공지 내 '식약지킴이' 블로그 댓글 정책 안내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블로그 `식약지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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