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궤양성 대장염

[스크랩] 궤양성 대장염에 대한 모든 것! [3]

까밥 2012. 9. 28. 11:35

 

궤양성 대장염의 증상들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궤양성 대장염은 증상이 비슷한 다른 질병들이 많이 있답니다.

대표적으로 치질? 치루? 와 같은 질병들을 생각하실 수 있지요~

 

몇달 전에는 한 인기 연예인이 치루에 걸려 기사가 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웃을 수 만은 없는 질병!!  궤양성 대장염과 증상이 비슷한 다른 질병들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5. 궤양성 대장염인지 아리송해요!

 

① 비특이적인 대장염

특별한 증상이 없는 사람에서도 대장내시경 검사에서 직장의 점막(조직을 덮고 있는 끈끈한 막)에 비특이적인 발적(염증의 초기증상)이 관찰될 수 있는데 이는 일시적이며 임상적으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하지만 궤양성 대장염 혹은 다른 질환의 초기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② 치질

궤양성 대장염은 항문 출혈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하부위장관(명장, 결장, 직장)의 출혈의 가장 흔한 원인 중의 하나인 치질과 구별이 필요합니다. 치질에 의한 출혈은 대개 선홍색의 출혈이 변과 섞이지 않고 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지만 궤양성 대장염과 다르게 설사나 점액변, 변 못참음 등의 증상은 드뭅니다.

 

 

 

③ 감염성 장염

감염성 장염은 갑자기 발병하는 경우가 흔하고 발열, 복통,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성(피가 함께 나오는) 설사로 궤양성 장질환이 의심되는 환자의 약 1/3은 감염성 장염입니다. 궤양성 대장염과 감염성 장염을 구분하기는 어려우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④ 허혈성 대장염

허혈성 대장염도 궤양성 대장염으로 오인되는 경우가 있으나 주의 깊게 관찰하면 구분이 가능합니다. 주로 노인 연령에서 발생하며, 갑작스러운 복통과 혈변을 호소하며 대장내시경을 해보면 점막이 부어있거나 부종과 발적(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름)이 관찰되지만 직장을 침범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⑤ 방사선 대장염

여성의 자궁경부암이나 남성의 전립선암으로 인해서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 방사선 대장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⑥ 고립성 직장궤양 증후군

고립성 직장궤양 증후군은 직장 점막에 발적과 궤양 소견이 보이는 질환으로 혈변과 점액성 변을 호소하며 배변 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시 다양한 형태의 궤양이나 점막의 부종 등이 관찰됩니다. 궤양성 대장염과 감별이 어려운 경우도 있으나 병변이 주로 항문 내의 특정위치에 국한되어 발생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⑦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은 임상적, 내시경적, 방사선학적 검사로 대부분 구분이 가능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매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의 경우 대부분 직장을 침범하지만 소수의 경우 내시경 검사 시 정상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육안으로는 정상이어도 현미경 검사 시 궤양성 대장염인 경우 염증을 관찰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크론병은 궤양성 대장염과 달리 대장 이외의 모든 위장관을 침범할 수 있으며, 장의 염증성 병변이 연속적이지 않고 드문드문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크론병도 또한 염증성 장질환의 일종이며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자료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생활정보 "궤양성 대장염 이해하기"

http://www.nifds.go.kr/nifds/03_info/info05.jsp?mode=view&article_no=4907&pager.offset=0&board_no=68

 

 

출처 : 푸드윈도우(Food Window)
글쓴이 : 위해예방정책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