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기타

[스크랩] 어린이가 식품 구매 시 주의해야 할 3가지!

까밥 2012. 12. 15. 19:54

 

 

  

최근 어린이 비만율은 점점 증가 추세인데요. 최근 3년간의 비만율을 봐도 2008년 11.2%, 2009년 13.2%, 2010년 14.3%로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열량·저영양 식품, 고카페인 함유 음료 등의 홍수로 어린이들이 이들 식품들을 과도하게 섭취하기 때문으로 어린이들이 비만을 예방하고 보다 안전하고 균형잡힌 식품을 섭취하기 위해선 식품 구매 시 올바르게 구매해야 합니다.

 

 


1. 고카페인 함유 제품은 가급적 구매를 자제해야~

 

어린이들이 즐겨찾는 콜라, 초콜릿 등의 식품에는 카페인이 광범위하게 함유돼 있어, 이런 카페임 함유 제품들은 카페인 일일 섭취 권장량 이하로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구나 최근 시험 기간 중 에너지 드링크로 불리는 고카페인 함유 음료를 초등학생들도 자주 섭취하는 경우가 있어 이 또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린이들의 일일 카페인 섭취 권장량은 몸무게 1kg 당 2.5mg으로, 몸무게가 30kg인 어린이의 경우 일일 카페인 섭취 권장량은 75mg에 해당되며, 에너지드링크 1병(62.5mg)만 마셔도 일일 카페인 섭취 권장량에 근접하게 됩니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불면증, 신경과민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특히 어린이 및 청소년은 카페인에 대한 민감도가 커 오히려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식품 중 카페인 함량]

 

 

2. 고열량·저영양식품 여부를 확인 후 구매해야~

 

[고카페인 표시 예시]

 

고열량·저영양 식품은 어린이기호식품 중 열량은 높고 영양가가 낮아 어린이 비만유발과 영양불균형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식품으로 자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 매점 등 우수판매업소에서 판매하거나 스마일 마크(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마크)가 부착된 식품은 고열량·저영양식품이 아니므로 안심하고 구매해도 좋고, 스마일마크 부착 식품은 안전기준, 영양기준, 식품첨가물 사용기준에 적합한 어린이 기호식품으로 현재 70개의 제품이 인증을 받았습니다.

 

※ 어린이 기호식품 : 가공식품의 경우 과자(한과류 제외), 캔디류, 빙과류, 빵류, 초콜릿류, 유가공품 중 가공유류, 발효유류(발효버터유 및 발효유 분말 제외), 아이스크림류, 어육소시지, 면류(용기면만 해당) 중 유탕명류 및 국수, 음료류 중 과·채주스, 과·채음료, 탄산음료, 유산균음료, 혼합음료(주로 성인이 마시는 음료임을 제품에 표시하거나 광고하는 혼합음료는 제외), 즉석섭취 식품 중 김밥, 햄버거, 샌드위치가 해당


※ 우수판매업소 : 어린이 식품안전 보호구역에서 안전하고 위생적인 시설기준을 갖추고 고열량·저영양 식품을 판매하지 않는 업소

 

 

또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NEW 고열량·저영양 알림-e)을 이용하면 고열량·저영양 식품 여부를 제품 바코드 스캔만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활용해 보세요~

 

 

[고열량.저영양 알림 E-애플리케이션]

 

 

3. 장난감 등 미끼상품에 현혹되지 말아야

 

어린이의 상품 구매를 부추기기 위해 어린이 기호식품 중에 장난감, 게임머니 등 미끼상품을 같이 넣어 판매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미끼상품에 현혹되지 않고 제품의 품질 등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니다. 한편, 장난감이나 기타 어린이의 구매를 부추길 수 있는 물건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내용이 담긴 광고(방송, 라디오, 인터넷)은 금지돼 있습니다.

 

식약청은 이와 같은 어린이 안전 먹을거리 구매 요령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파하기 위해 시·도 교육청 등 관계 기관 협조를 통해 교육·홍보해 나갈 계획이며, 어린이 식품 구매 요령의 자세한 사항은 식품나라(http://www.foodnara.go.kr)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상 식약지킴이

 

식품의약품안전청 '식약지킴이' 블로그는 댓글 및 트랙백 등을 통한 많은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건전한 소통을 위해 공지 내 '식약지킴이' 블로그 댓글 정책 안내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공식블로그 `식약지킴이`
글쓴이 : 식약지킴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