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기타

[스크랩] 즐거운 주말~ 아이들과 요리를 만들어 보아요~!!

까밥 2013. 5. 30. 20:05

 

식약아리아 2기 뿐 아니라 1기 기자들 중에도 '요리 봉사' 활동을 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신데요,

오늘은 조아라 기자가, 어린이와 함께 꼬마 김밥을 만들었던 이야기를 해주신다는군요.

이름만 '꼬마'이지 들어가는 재료나 정성은 일반 김밥과 별반 다르지 않을 거 같은데요.

그래도 조아라 기자의 얘기, 들어볼까요?

 

 

즐거운 주말~ 무얼 하면서 보내시나요? 보통은 재충전을 위해 쉬면서 시간을 보내기도하고, 보지 못했던 친구를 만나거나 가족들과 나들이를 통해서 주말을 보낼 텐데요. 아이들이 있는 가정이라면 함께 요리를 만들어 보는 것이 어떨까요??

엄마가 만들어주는 요리만 먹다가 엄마, 아빠 아이들이 함께 요리를 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알찬 주말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함께 요리를 만들면 단순히 애정만 쌓이는 것이 아니라 요리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서 다양한 교육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어떤 효과가 있는지 궁금하시나요? 지금부터 따라 오세요~

 

 

 아이들과 요리를 하면 이런 장점이 있어요~!

 

우선 위생에 관한 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손 씻기의 중요성은 다들 아시죠?? 손에도 수많은 미생물이 있기 때문에 요리를 하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주어야 합니다. 요리를 하기 전 아이들과 함께 손 씻는 과정을 통해서 위생에 관한 개념을 심어 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음식을 만들면서 영양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함께 요리를 만들어 보면서 식재료에 대한 영양교육과 함께 음식을 만드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알게 되어 편식하는 습관도 줄어들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음식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서 두뇌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의 두뇌를 발달하기 위해서는 오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요리를 통해서 식재료를 만지고 썰어보고 하면서 오감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이들에게 어떤 음식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을까요~? 영양가가 많으면서 아이들이 좋아할 수 있는 음식을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 본격적으로 요리를 만들러 출발해 보도록 합시다~

 

 

 본격적인 요리 실습! 꼬마 김밥 만들기~!!

 

김밥은 주재료가 밥과 다양한 야채로 구성되어져 있기 때문에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아이들과 함께 만들면 영양소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칼질을 많이 하는 요리는 다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아이들과 요리를 하기 위험한데대요, 김밥은 칼질이 많은 음식이 아니라서 아이들과 안전하게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큰 김을 이용하면 아이들이 김밥을 말기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조그마하게 만들 수 있는 꼬마 김밥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료 : 김(한장을 1/2로 잘라서 사용), 밥, 햄, 당근, 맛살, 단무지, 우엉, 지단, 참기름, 소금, 깨 

 

* 조리방법
① 밥을 지어서 참기름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② 김을 1/2정도의 크기로 자르고 그 위에 밥,햄,당근,맛살,우엉,지단을 넣고 돌돌 말아준다.
③ 접시에 보기 좋게 담는다.

 

 

김밥의 조리방법만 보면 쉽게 느껴지지만 김밥은 다양한 재료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재료를 준비하는데 손이 많이 가는 음식입니다. 그래서 아이들과 요리를 하기 전에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준비된 재료를 이용하여 아이들과 함께 김밥을 만들면 사랑이 듬뿍 담긴 꼬마김밥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아이들과 꼬마김밥을 만들 때에 알려주면 좋을 만한 김의 영양성분에 대해서 조사해 보았습니다.

 

 김의 영양성분


김에는 수분 13%, 단백질, 지방, 당질, 섬유질, 칼슘, 인, 철분, 비타민A, 비타민B1, B2, 비타민C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김 1장에는 달걀 2개에 있는 비타민 A가 들어있습니다.

 

김의 효능  

 

① 인체에 필요한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을 흡수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이 반드시 필요한데 김은 이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철분을 쉽게 흡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산모들에게 미역국을 산후조리 음식으로 추천하고 있죠~! 
② 김에는 인체의 윤활유와 비타민이 많습니다.
김에는 비타민A가 많아 톱신이라는 단백질과 결합하여 로돕신을 만듭니다. 이 로돕신은 눈의 빛을 감지하는 성분이 있으며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빛에 대한 감수성이 나빠져 야맹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그렇기에 야맹증을 예방하는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요오드 결핍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병은 서양에서는 흔히 발생하는데, 우리나라에 없는 것은 우리가 김을 먹기 때문입니다.

 

 

아이와 함께 김밥을 만들면서 영양성분에 대해서 알려준다면 귀에 더 쏙쏙 들어 올 것 같습니다.


저는 현재 학생이지만, 프로그램을 통해서 격주로 토요일 마다 아이들과 함께 요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요리를 만들면서 재미있어하고 완성된 음식 또한 가리지 않고 잘 먹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요리를 만드는 과정에서도 처음에는 서툴게 하지만 점점 익숙해지면서 스스로도 뿌듯해 하면서 자신에 대한 성취감도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직접 경험을 통해서 아이들과 함께 요리를 하는 것에 대한 장점을 보아서 인지 자녀를 둔 부모님께서는 함께 요리를 만들어보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꼭 꼬마김밥이 아니더라도 아이들과 할 수 있는 간단한 음식을 만들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 블로그 '식약지킴이'
블로그 기자단 "식약아리아" 조아라

 

 

 

담아가실 땐, 댓글 아시죠?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도 꾸욱~ 눌러주시는 쎈쓰!!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블로그 `식약지킴이`
글쓴이 : 식약지킴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