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기타

[스크랩] [겨울철 간식거리] 그냥 호떡은 싫다! 호떡의 퓨전화~ 호두고구마호떡!!

까밥 2013. 5. 30. 20:11

추운겨울하면 생각나는 것???

저는 추운 몸을 녹여주는 따뜻한 간식거리가 생각납니다^^

겨울철에 먹는 간식거리는 다른 계절보다 추운 겨울에 먹어야 제 맛인 것 같은데...

본격적으로 날씨가 추워지면서 길거리, 편의점에서 겨울간식거리를 파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무심코 먹었던 겨울철 간식거리의 칼로리를 보며 과연 적절한 칼로리인지 알아보아요.

 

겨울철 대표 간식거리의 kcal !!

 

  

호떡1개 = 244kcal

기름기 없는 호떡=155kcal

붕어빵 = 110kcal

호빵(팥)180kcal , (야채)170kcal , (피자)160kcal, (고구마)190kcal

 

떡볶이=226kcal

 

군고구마 = 256kcal

호두과자 1개=50kcal

닭꼬치=139kcal

어묵70kcal(국물1컵=20kcal)

  

적절한 간식 kcal와 영양 !

겨울철 추운 날씨에 길거리를 지나가다 보면 고소하고 달콤한 호떡, 김이 모락모락 나는 여러 가지 속들로 채워진 호빵들, 따뜻한 어묵을 볼 수 있어요.

냄새에 못 이겨 호떡(244kcal) 하나 먹고, 약간 아쉬워서 붕어빵(110kcal) 한 개 더 먹고 입가심으로 그 옆에서 파는 어묵하나에 국물(90kcal)은 필수로 한 컵을 마셔주고...........하다보면?? 벌써 444kcal나 섭취하게 됩니다.

또한 간식들이 주로 밀가루류가 많고 달고 짠 간식들이 많기 때문에 영양적으로 낮아 간식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간식은?

하루에 식사로 채울 수 없는 부족한 열량과 영양을 채워주고, 식사와 식사 사이의 시간에 배고픔을 달래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간식을 통해서 정신적으로도 먹는 즐거움을 줄 수 있죠^^ 하지만 간식을 다음 식사에 영향을 줄 정도로 과량섭취하거나, 고열량 저영양 간식을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간식의 적정 kcal는 하루권장칼로리의 10~15%정도입니다.

 

집에서 만드는 겨울철 간식 “호두고구마호떡”

길거리에서 파는 호떡도 요즘엔 건강을 생각해서 기름기 없는 호떡도 나오고 녹차 호떡도 나오긴 했지만 대부분 속은 흑설탕을 많이 넣습니다. 호떡을 만들 때 흑설탕을 한 스푼을 듬뿍 넣게 되는데 설탕은 GI가 높아서 우리 몸에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겨울철 빠질 수 없는 간식인 고구마와 몸에 좋은 호두로 속을 만들어 호떡을 만들어 봤어요.

 

 

1.가루를 넣어 반죽을 하고 30분간 발효를 해줍니다.(시중에서 파는 호떡믹스를 사용했어요.)

 

2.고구마는 삶아서 으깬 뒤 검은깨와 약간 다진 호두를 넣고 단맛을 더 내고 싶다면 설탕대신 올리고당이나 꿀과 함께 넣어 속을 만들어 줍니다.

 

3.반죽 안에 만든 속을 넣어 오므려줍니다. 

4. 기름 두른 팬에 오므려진 쪽을 아래로 하여 평평하게 눌러 약한 불에 구워줍니다.

 

 

5.노릇노릇하게 잘 구워진 호떡을 동치미와 함께 먹어요.

 

고구마가 적당히 단맛을 내주어 맛있었어요^^ 호두가 들어가 씹는 맛도 있었고요.

아이들을 물론이고 단 것을 싫어하시는 어르신 분들도 좋아할 것 같아요!

 

● 올리고당

-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내지만 칼로리는 훨씬 낮고, 장내 비피더스균을 증식시켜 장을 건강하게 합니다.

● 호두

-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렌산과 비타민E의 함유량이 높습니다.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과다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 고구마

- 고구마는 GI가 낮고, 식이섬유소가 많아 정장작용에 좋습니다.

**Tip. 고구마를 삶을 때 단맛을 많이 나게 하고 싶다면?

55~65℃에서 은근한 불로 삶아주세요~ 고구마속의 전분을 맥아당으로 바꿔주는

β-아밀라아제라는 효소가 55~65℃에서 활성이 잘 되거든요.

전자렌지를 이용하면 빨리 익어서 편리하긴 하지만 단시간에 온도가 빨리 오르기 때문에 효소의 활성이 일어나기도 전에 고구마가 익어 단맛이 덜합니다.

● 동치미

- 동치미속에 있는 무의 디아스타제라는 효소가 고구마의 소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고구마와 좋은 궁합입니다.

 

간식 하나를 먹더라도 적절한 간식 열량, 영양을 생각하며 먹는다면

겨울에도 건강은 문제없겠죠? 건강한 겨울철 간식거리로 맛있고 따뜻한 겨울 보내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청 블로그 '식약지킴이' 

블로그기자단 "식약아리아" 심지희 기자

 

담아가실 땐, 댓글 아시죠?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도 꾸욱~ 눌러주시는 쎈쓰!!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블로그 `식약지킴이`
글쓴이 : 식약지킴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