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먹자/의약품 이야기

[스크랩] [약과 음식의 상호작용] 자몽주스와 약을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이유?

까밥 2013. 6. 27. 12:48

자몽주스의 관계??

 

 

운동을 하고 들어온 철수는 목이 너무도 마르네요. 냉장고에 있던 자몽주스를 꺼내서 발칵발칵 마시고 있는데, 문득 점심때 거른 약이 생각나네요. 철수는 아무 생각 없이 약을 자몽주스와 함께 먹기 시작하는데…….

 

 

남자학생들의 경우 위에 철수와 같은 경우가 종종 있을 것입니다. 저 또한 축구를 하고 온 뒤에 아무 생각 없이 음료와 함께 약을 먹는 경우가 있었답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들은 약과 음식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지금부터 자몽주스와 약의 관계에 대하여 하나하나 알아가도록 해보겠습니다.
 

 자 몽 의   효 과
 - 풍부한 영양소
 - 칼로리가 낮음
 - 불필요한 지방의 연소를 도움
 - 수분함량이 풍부
 - 피로 회복능력



자몽주스의 효과를 다음표로 간락이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음과 같은 효과들 로 인해, 여성들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자몽주스입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자몽 반개씩 먹거나, 자몽주스 227g을 3차례 마시면 식단에 변화를 주지 않고도 12주 만에 평균 18kg을 뺄 수 있다고도 합니다. 이러한 결과는 자몽이 인슐린(혈당을 낮추는 호르몬) 수치를 낮춰 체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이렇게 매력적인 자몽주스이지만, 약과 함께 먹을 때는 주의할 점이 있답니다. 자몽주스와 약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우리 몸에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잘못된 복용은 약의 부작용을 일으키게 된답니다. 약을 자몽주스 등과 함께 먹다가 큰 부작용을 겪은 사람이 캐나다에서만 2008년 17명이었으며, 2012년 43명으로 늘어났다고 합니다. 자몽과 함께 먹어서는 안 되는 약으로는 고혈압, 암, 콜레스테롤 강하 등과 관련된 약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런것일까요?

 


우리 몸에는 약을 분해하는 효소가 여러 개 있습니다. 그중 CYP3A4라는 효소가 있는데, 이는 간에서 대부분의 약의 대사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몽에는 furanocoumarins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성분이 CYP3A4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몽주스는 CYP3A4의 생성을 억제하고, 이 분해효소를 자극시켜 CYP3A4가 기능을 못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기능을 못하는 CYP3A4로 인해, 약품의 분해가 제대로 일어나지 않고, 이는 간에 큰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그로인해 물과 함께 복용했을 때보다, 자몽주스와 약을 먹었을 시 약을 3배나 먹은 효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결국 약을 과다 복용한 것 같은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자몽주스와 약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렇듯 약이란 먹는 음식과 상호작용을 보이기 때문에 어떠한 음식을 정확히 먹는지에 따라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그러니 약 처방시 약사의 복약지도를 주의깊게 듣고, 일반의약품 구매시 주의사항을 꼭 숙지하는 올바른 투약방법을 익히도록 합시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지킴이' 블로그는 댓글 및 트랙백 등을 통한 많은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건전한 소통을 위해 공지 내 '식약지킴이' 블로그 댓글 정책 안내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블로그 `식약지킴이`
글쓴이 : 식약지킴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