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먹자/과자 이야기

[스크랩] 안전하고 올바르게 섭취해요! [초콜릿류 이야기] 1

까밥 2012. 9. 27. 16:39

 

 

 

소비자의 안전하고 올바른 식생활을 위한 [초콜릿류 이야기] 1

 

 

초콜릿류는 어떤 식품인가요?

 

초콜릿의 원료는 카카오나무의 갈색 열매 속에 들어있는 카카오콩으로서 아프리카(가나, 나이지리아), 남아메리카(브라질, 에콰도르) 등의 열대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세 가지 품종이 있는데 크리올로(criollo) 포라스테로(forastero), 트리니타리오(trinitario)가 그것입니다. 카카오의 열매는 녹백색에서 적색, 황색, 자색으로 익으며 과실 안쪽에 흰색의 점성이 있는 물질로 덮여있는 코코아 콩이 있습니다. 이는 한 꼬투리에 20~40개 정도 들어있습니다. 이 과실을 따서 과육을 제거하고 발효시키는데 발효를 거쳐야 초콜릿 특유의 향기가 생깁니다.

 

 

카카오콩은 멕시코 원주민들이 음료 또는 약용으로서 귀히 여기던 것으로, 유럽으로 전해진 것은 15세기말에 C.콜럼버스가 가지고 돌아간 것을 시초로 그 후 16세기 중반에 멕시코를 탐험한 h.코르테스가 에스파냐의 귀족, 부유층에 소개하여 17세기 중반에 유럽 전역으로 퍼졌다고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초콜릿은 1828년 네덜란드인 반호텐이 지방분의 압착이나 설탕혼합 및 고형화에 성공하여 현재와 같은 초콜릿의 원형을 만들어냄으로써 맛좋은 과자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초콜릿류라 함은 이러한 카카오콩으로 부터 얻은 코코아버터, 코코아매스, 코코아 분말 등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가하여 가공한 초콜릿, 스위트초콜릿, 밀크초콜릿, 패밀리밀크초콜릿, 화이트초콜릿, 준초콜릿, 초콜릿 가공품을 말합니다.

초콜릿은 녹기 쉬운 식품이므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초콜릿도 유통기한이 있어 다크초콜릿은 1년, 밀크초콜릿은 8개월, 화이트초콜릿은 6개월 정도입니다. 구입 시 유통기한을 꼭 확인하고, 유통기한이 지나기 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카카오? 코코아?
코코아란 말은 처음으로 카카오파우더를 상품화한 제품명이‘코코아’이었기에 지금은 카카오와 코코아를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 본문은 2010년 수행된 “식품별 안전섭취관리방안연구(덕성여자대학교 김건희 교수)” 결과를 기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청 위해예방정책과, 영양정책과, 첨가물기준과에서 작성한 것입니다.

 

 

[참고문헌]
한국식품포털(http://www.foodinkorea.co.kr)
한국식품영양재단(http://www.nutritionkorea.co.kr)
식약청(http://www.kfda.go.kr)
식약청 위해예방정책국 위해예방정책과 블로그 (http://blog.daum.net/foodwindow)
광주드림(http://www.kjdream.com)
SBS 생방송 모닝와이드 2105회 3부
한경닷컴 bnt뉴스(http://bntnews.hankyung.com)
한국일보(http://news.hankooki.com)
연합뉴스(http://www.yonhapnews.co.kr)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개발연구소, 2006 제 7개정판 식품성분표
식품공전, 2011
식약청 블로그, 식약지킴이 (http://blog.daum.net/printView.html?articlePrint_63)
식약청 사이트, 고열량 저영양 판별 프로그램   (http://kfda.go.kr/jsp/page/decintro.jsp)
카카오 열매사진  (http://blog.naver.com/coralline?Redirect=Log&logNo=90043149201)
식약청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http://www.foodnara.go.kr/kissna)
홍태희 외 5인, 현대식품재료학, 지구문화사, 343~344p.
초콜릿 사진 (http://blog.daum.net/chzhwhgdk), http://ask.nate.com/qna/view.html?n=5650114

 

 

출처 : 푸드윈도우(Food Window)
글쓴이 : 위해예방정책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