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유해물질

[스크랩] 데옥시니발레놀이란?

까밥 2013. 4. 25. 21:41

 

 

■ 데옥시니발레놀이 궁금해요!

 

① 데옥시니발레놀이란?

데옥시니발레놀(DON)은 트리코테신류에 속하는 곰팡이독소로, 주로 Fusarium속에 의해 생성됩니다.

데옥시니발레놀은 고온에 저항 성을 갖습니다.(120℃에서 안정하고, 180℃에서도 어느 정도 안정함).
데옥시니발레놀의 일반적인 명칭은 “보미톡신(vomitoxin)"인데, 이는 데옥시니발레놀을 섭취했을 때 급성 독성으로 구토가 유발 되는 데서 유래한 것입니다.
 
② 어떤 식품에 데옥시니발레놀이 오염이 되나요?

Fusarium graminearum(Gibberella zea)와 Fusaium culmorum이 데옥시니발레놀의 주요 원인 곰팡이입니다. 이들 곰팡이는 밀의 푸사리움 이삭마름병과 옥수수의 지베렐라 이삭썩음병을 유발한 밀, 옥수수, 귀리, 보리, 호밀,쌀 같은 곡물에 데옥시니발레놀이 오염되어 있을 수 있고, 특히 밀이나 옥수수에 높은 농도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③ 데옥시니발레놀의 독성은?

데옥시니발레놀을 섭취할 경우 구토, 음식 섭취 거부, 체중 감소,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험동물 연구에서는 면역 기능 억제와 기형 유발 등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데옥시니발레놀은 발암성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④ 데옥시니발레놀은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요?

곰팡이가 피었거나 의심나는 식품은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생성 된 곰팡이 독소는 가열에 의해 파괴되지 않습니다.
식품 중에 오염된 데옥시니발레놀을 완전히 제거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오염되지 않은 식품을 구입하는 것이 최선이며, 만일 그런 식품을 구입한 경우에는 그 식품을 폐기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 이 내용은 식품의약품안전청이 2010년 12월에 발간한 “유해물질총서”를 기초로 작성한 것입니다. 좀더 전문적이고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유해물질총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푸드윈도우(Food Window)
글쓴이 : 푸드윈도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