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유해물질

[스크랩] 여시니아균이란?

까밥 2013. 5. 30. 00:35


■ 여시니아균이 궁금해요!

 

① 여시니아증이란?

여시니아증은 Yersinia속의 세균에 의해 유발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대부분 Y. enterocolitica에 의해 발생합니다. 5세 미만의 어린이의 경우 감염될 확률이 높으며, 발열, 복통, 설사(피가 섞이는 경우가 있음)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증상은 보통 오염된 식품을 섭취한 지 4~7일 후에 발생하며, 1~3주간(또는 그 이상) 지속됩니다.

5세 이상의 어린이와 성인에서는 발열과 우측 복부의 통증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 때문에 충수염으로 혼동되기도 합니다. 감염된 사람의 일부에서는 피부 발진, 관절 통증, 세균혈증(혈류로의 세 균 전파)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② 어떻게 Y. enterocolitica에 감염되는가?
감염은 주로 오염된 식품, 그 중에서도 특히 익히지 않았거나 덜익은 돼지고기 제품 섭취를 통해 일어납니다. 돼지 곱창(내장) 날 것을 처리하는 것은 특히 위험합니다.
만약 아기를 돌보는 사람이 곱창 날 것을 만진 후 제대로 손을 씻지 않고 아기나 아기 용품을 만질 경우 아기에게 이 세균을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저온살균 되지 않은 오염된 우유나 염소 처리가 되지 않은 물을 마심으로써 감염 될 수도 있고 감염된 동물과 접촉함으로써 감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드물게 오염된 혈액을 수혈 받음으로써 감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Y. enterocolitica는 사람 간의 전파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유치원, 학교, 병원 등지에서 사람끼리 전파되기도 합니다.


③ Y. enterocolitica 감염의 치료법은?
Y. enterocolitica 감염으로 인한 설사의 경우 합병증이 동반되지 않으면 보통 항생제를 쓰지 않더라도 자연적으로 치유됩니다.
그러나 중증도가 심하거나 합병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아미노글리코사이드, 독시사이클린, 트리메토프림-설파메톡사졸, 플루오로퀴놀론 등의 항생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④ Y. enterocolitica 감염의 장기적인 후유증은?
대부분의 감염은 합병증을 동반하지 않고 완전히 치유됩니다.
때때로 일부 사람들은 주로 무릎, 발목, 손목의 관절통증을 호소하는데, 이러한 증상은 설사가 발생한지 1달 정도 후에 발생하는 것이 보통이며 1~6개월 후에 사라집니다.
 “결절홍반”이라는 피부 발진이 다리 및 몸통에 나타날 수도 있는데, 이는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흔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홍반은 1개월 내에 자연적으로 사라집니다.

 

⑤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 돼지고기 날 것 또는 덜 익힌 돼지고기를 먹지 않습니다.
- 저온 살균된 우유 또는 유제품만 섭취합니다.
- 식사 및 음식 준비 전, 그리고 생 육류나 애완동물을 만지고 난 후에는 비눗물로 손을 씻습니다.
- 생 곱창을 만지고 난 후에는 손과 손톱을 비눗물로 청결하게 씻습니다.
- 주방에서 교차오염을 피합니다. 육류와 기타 식품의 경우 도마를 따로 사용하고 육류를 만진 후에는 비누와 뜨거운 물로 도마, 조리대 위, 조리 도구 등을 깨끗하게 닦습니다.
- 동물의 배설물은 위생적으로 처리합니다.

 

※ 이 내용은 식품의약품안전청이 2010년 12월에 발간한 “유해물질총서”를 기초로 작성한 것입니다. 좀더 전문적이고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유해물질총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푸드윈도우(Food Window)
글쓴이 : 푸드윈도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