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먹자/고기&생선&계란&콩류 이야기

[스크랩] 안전하고 올바르게 섭취해요! [돼지고기 이야기] 1

까밥 2012. 9. 27. 16:30

 안전하고 올바르게 섭취해요!  

[돼지고기 이야기] 1

 

 

돼지고기는 어떤 식품인가요?

 

돼지는 오래전부터 세계 여러 나라에서 고기를 얻기 위한 가축으로 길러져 왔습니다. 돼지고기의 근섬유는 가늘며 지방은 순백색이고 세립상으로 방향이 있으며 고기사이에 적절하게 침착되어 있고, 특히 피하에는 두꺼운 지방층을 형성합니다.

 

돼지고기에는 지방과 살코기로 이루어진 대리석 무늬가 뚜렷한 것이 특징입니다. 돼지고기의 품질은 사육방법, 사료, 성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암퇘지는 살이 많고, 고기와 지방의 비율이 알맞으며 지방의 질도 좋은 반면, 수퇘지는 근섬유가 거칠고 딱딱하며 특유의 냄새가 납니다.


돼지고기도 쇠고기와 마찬가지로 품질의 정도에 따른 축산물등급제에 따라 등급을 나누는데 지방과 살코기의 비율과 분포 등을 감안하여 1+, 1, 2, 등외로 등급이 구분되며, 부위별로도 특징이 있어 요리용도에 맞게 구별하여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 등  심 : 운동량이 적어 육색이 연하고 육질이 부드러움. (돈가스, 탕수육)
* 목  심 : 근육과 근육사이에 지방이 고르게 분포되어 풍미가 좋고 부드러움. (소금구이, 보쌈, 주물럭)
* 앞다리 : 지방이 적은 부위로 조리용도가 다양 (불고기, 찌개, 수육, 보쌈)
* 갈  비 : 목심 절개시 앞부분에 있는 가슴살로 뼈에서 나오는 골즙과 육즙이 어우러져 특유의 감칠맛을 냄.

            (양념갈비, 찜, 바비큐)
* 삼겹살 : 살과 지방이 삼겹을 이루고 있어 감 칠맛이 남. (구이, 베이컨, 보쌈)
* 안  심 : 저지방과 담백한 맛이 특징이며 가장 연한 부위 (장조림, 돈가스, 꼬치구이, 탕수육)
* 뒷다리 : 지방이 적고 살코기가 많은 부위 (불고기, 주물럭, 탕수육)

 

※ 본문은 2010년 수행된 “식품별 안전섭취관리방안연구(덕성여자대학교 김건희 교수)” 결과를 기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청 위해예방정책과, 영양정책과에서 작성한 것입니다.


[참고문헌]
한국식품포털 : http://www.foodinkorea.co.kr
식품의약품안전청 :http://www.kfda.go.kr
WHO(World Health Organization) : http://www.who.int/en
식품나라 : http://www.foodnara.go.kr
식품의약품안전청 식중독예방 대국민 홍보사이트 : http://fm.kfda.go.kr
한국식품영양재단 : http://www.nutritionkorea.com
건강한 식탁 :  http://www.dietnote.co.kr
식품재료학. 장상문외 3. 광문각
농심 안심먹거리
현재식품재료학. 홍태희외 5. 지구문화사
식품재료학. 장학길. 신광출판사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음식상식 백가지. 한영실. 현암사
제7개정판(2006) 식품성분표,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개발연구소

 

출처 : 푸드윈도우(Food Window)
글쓴이 : 위해예방정책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