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기타

[스크랩] 얼굴을 주름잡는 주름! 사소한 습관으로 막아내자!

까밥 2012. 11. 12. 16:45

 

 

겨울철, 날씨가 추워 건강관리에도 신경을 써야하지만 평소 피부가 건조하거나 수분을 많이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건조한 겨울철에 특히 늘어나는 주름에도 신경이 쓰이기 마련이다. 나이가 들었다는 증거. 나도 모르는 새에 탱탱하던 피부 위에 하나씩 늘어나 점점 깊게만 파이는 그것! 사람들은 지금 주름과의 전쟁 중이다. 미간 주름, 이마 주름, 팔자 주름, 눈가 주름 등 관리해야 할 주름의 영역도 방대하다. 주름은 대게 잔주름부터 시작한다. 20대가 되면서 잔주름은 표정주름과 중력으로 인해 처지는 주름으로 나뉜다. 눈가주름, 목주름, 입주름 등 얼굴 군데군데 잔주름이 자리 잡게 되고 시간이 흐르게 되면 굵은 주름으로 변하게 된다. 자연스레 여성들은 나이가 들면서 주름제거, 보톡스 등 주름제거수술을 생각하게 되는데, 주름 잡는 '보톡스'도 못 잡는 두 가지 주름이 있다고 한다. 바로 여자의 나이테라고 불리는 '목 주름'과 눈가의 미세한 '잔주름'이다. 목 피부는 얇고, 피지선이 발달하지 않아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젊었을 때 조금만 더 관리해도 주름제거수술 따위는 필요 없다고 할 수 있다. 주름은 나이와 별개로 얼마나 관리하고 노력하느냐에 따라 줄어들 수도 있다는 점 때문에 많은 이들이 각별하게 신경을 쓴다. 지금부터 나이를 잊은 듯한 동안으로 거듭나기 위해 집중적으로 피부 탄력을 되찾아주는 똑똑한 안티에이징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일상생활에서 예방, 관리 중요

 

평소 턱을 괴는 습관이나 책을 오래 숙이고 보는 것 혹은 높은 베개를 베고 자는 것 등의 잘못된 습관과 자세가 깊은 목주름을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에 목주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잘 쓰지 않는 목의 근육을 자극하기 위한 스트레칭이 필요하다.
스트레칭의 한 방법으로는 머리 위로 양손에 깍지를 끼고 머리를 천천히 뒤로 15초간 젖혀 목의 긴장을 풀어준 후 숨을 내쉬면서 머리를 아래로 숙이는 운동을 3회 정도 반복하는 것이 있다. 또 한 손을 머리 좌측 혹은 우측에 올리고 좌우 방향으로 가볍게 당겨주는 것도 목에 있는 근육을 자극하여 목주름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충분한 수분과 비타민 섭취도 목주름뿐만 아니라 피부 노화를 예방함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루에 8잔 이상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물을 마신다는 생각보다는 생각날 때마다 습관적으로 물을 마신다면 수분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으며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야채를 꾸준히 섭취하도록 한다. 특히 원활한 혈액순환이 중요한 만큼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없는 생활, 불규칙한 식습관 등은 피부에 탄력을 앗아가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와 함께 담배와 술은 피부를 지치게 만들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인 피부습관을 지켜라

 

가장 먼저 피부 보습을 위해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잠도 피부를 위한 필수조건이다. 피부는 스트레스에 민감하고 일정 시간 이상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밤 10시부터 새벽 2시는 피부가 활발해지는 시간으로 일찍 잠들고 일찍 일어나는 생활습관이 필요하다. 수면팩과 마사지팩 등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피부는 20살부터 영양을 잃는다

 

20살 이후로 피부주름이 진행된다는 말은 실제로 피부 안에서 탄력섬유 같은 성분이 생기는 양보다 줄어드는 양이 많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탄력을 잃고 주름이 생기며 지방이 빠져 더욱 생기를 잃게 된다. 피부탄력은 나이가 조금만 들어도 얼굴선이 무너진 것으로 확인 할 수 있다. 입가의 피부가 탄력이 떨어진다거나 모공이 늘어져 있어 피부에 힘이 없는 등 여러 가지 피부변화를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는데, 이럴 때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식품을 먹는 것이 좋다. 대표적으로 토마토에는 풍부한 라이코펜과 비타민E, 셀레늄, 카테킨 등이 있다. 이와 함께 여성에게 좋은 칼슘이나 활력을 주는 각종 비타민이 들어있는 과일을 먹거나 식품으로 섭취하기 어렵다면 영양보충제를 먹는 것도 좋다.

 

 

겨울에도 탱탱하고 수분기 있는 피부로 당당해지기 위한 10분 투자! 먹지 말고 피부에 양보하는 하나의 방법인 팩을 자기 전 10분간 하면 다음날 윤기 있는 피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 중 조금은 생소하고 독특하지만 탱탱하고 윤기 있는 피부를 만들기에 적합한 두 가지 방법을 알아본다.


탱탱하게 물오른 동안피부를 위한 '참깨팩'

 

고소한 참깨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E와 활성산소 억제성분을 다량함유하고 있어 피부 수분 공급 및 탄력증진 등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손꼽힌다. 참깨팩은 약간의 물과 함께 곱게 갈아 놓은 참깨에 우유 한 스푼과 밀가루를 섞어 만든다. 완성된 팩은 얼굴에 거즈나 얇은 천을 올린 다음 고르게 펴 발라주고 약 30분 정도 방치한 후 물로 씻어낸다.

 

노화방지 성분의 결정체 '와인팩'

 

마시고 남은 레드와인은 버리지 말고 피부에 양보하자. 포도를 숙성시켜 제조하는 발효주 '레드와인'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해 노화방지 및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 와인에 함유된 AHA성분은 각질제거 및 혈액순환 개선에도 효과가 탁월하다. 와인팩은 화장 솜이나 거즈에 와인을 충분히 적신 다음 얼굴에 올려두면 된다. 이때 와인에 꿀을 조금 섞어두면 팩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피부는 나이가 들수록 주름이 생기고 처지기 마련이다. 막 태어난 아기의 피부가 깨끗하고 투명해 피부미인을 아기 피부 같다고 하듯, 주름이 지고 탄력 없는 피부를 가진 사람은 나이보다 늙어 보일 수밖에 없다. 동안 피부, 동안 이미지가 유행인 지금, 많은 사람들이 피부 노화에 민감하다. 촉촉한 피부, 꿀피부, 동안피부, 모찌피부 등 수많은 연예인 피부들이 인기리에 가십거리로 떠오르고 있는 요즘, 작은 습관으로 탱탱한 탄력이 돋보이는 피부를 가진 나를 발견해 보자. 

 

 

 

 

 

 

 

 

 

 

식품의약품안전청 '식약지킴이' 블로그는 댓글 및 트랙백 등을 통한 많은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건전한 소통을 위해 공지 내 '식약지킴이' 블로그 댓글 정책 안내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공식블로그 `식약지킴이`
글쓴이 : 식약지킴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