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건강기능식품 판매 1위는?? 바로바로 홍삼 제품!!!!
홍삼 제품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근데 왜! 삼계탕에는 홍삼을 안넣고 인삼만 넣는 걸까요?
인삼...을 쪄서 말린 것이 홍삼이라고 하니, 사촌뻘? 되는거 같은데
삼계탕엔 왜 인삼만 들어가고 엑기스로는 왜 홍삼을 먹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식약아리아 송은경 기자와 안지홍 기자가, 각각 '인삼' 과 '홍삼' 에 대한 옹호론을 펼친다는데요,
인삼 VS 홍삼! 한 판, 떠 볼까요?
- 인삼과 홍삼, 늬들이 고생이 많다..... - 제2편 '홍삼'
홍삼은 위의 표와 같이 건강기능식품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입니다.
건강기능식품의 전반적인 매출이 떨어지더라도 홍삼의 매출액은 계속 상승할 만큼 홍삼은 사랑받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홍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홍삼이란 어떠한 물질일까요?
현행법에서 홍삼의 정의는 다음과 같이 내리고 있습니다.
"인삼을 증숙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쪄서 익혀 말려서 인삼의 녹말을 호화한 것이다"
인삼의 제조 공정에 따라 분류해 보면요, 다른 인삼의 종류와는 다른 점을 볼 수 있습니다.
홍삼의 성분에는 대표적으로 많이들 알고 계시는 '사포닌(Saponin)'이 있습니다.
또한 페놀 화합물, 단백질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활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지요.
이중 사포닌은 3~6% 정도이고, 질소화합물이 12~16%, 지용성 성분이 1~2%, 탄수화물이 60~70%를 차지합니다.
■ 그렇다면 사포닌은 무엇일까요?
사포닌은 우선 그리스어로 '거품이 일다'라는 의미로 비누의 어원을 갖고 있습니다.
원래 사포닌은 용혈작용이 있는데 반해, 인삼의 사포닌은 약성이 온화하고 독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용혈작용이 거의 없으며 부작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인산 사포닌은 타 식물계 사포닌과 구별하기 위해서 인삼(ginseng) 배당체(glycoside)란 의미로 "ginsenoside"(진세노사이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성분에 따라 분류를 해보면 위와 같은 표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주로 섭취하는 고려인삼의 경우
디올(diol)계와 트리올(triol)계가 균형되게 함유되어
서로 상반된 성질로 신체의 균형을 잡아준답니다.
즉 억제작용을 하는 디올계와 흥분작용을 하는 트리올계가
몸의 상태에 따라 작용해 높은 것은 내려주고 낮은 것은 올려주는 작용을 하는데,
이를 '항상성'이라고 하지요.
또한 비사포닌 성분 즉 폴리아세틸렌, 산성다당체, 게르마늄, 페놀 등도 많은 약리 작용을 가지고 있답니다.
① 폴리아세틸렌 성분 : 암세포에 대한 증식억제 작용, 항혈소판 작용, 항산화활성
② 폴리페놀 성분 : 노화억제와 관련된 지질과산화 억제활성을 나타냄.
③ 알칼로이드 성분 : 강장효과가 있음.
④ 산성 다당체 : 지방분해를 촉진하는 독소의 하나인 toxohormone-L의 활성을 억제하며 면역기능을 증강시켜주는 활성을 가지고 있음.
이런 효능이 있는데요,
효능이 다양한 만큼, 그리고 시장이 커져가는 만큼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홍삼 건강기능식품의 종류도 다양해 지고 있습니다.
농축액 · 분말(캡슐)과 액상 타입 등 '정통 제품'을 비롯해 젤리 · 초콜릿 형태의 제품도 나와 있습니다.
2~3년 전부터 '20대 여성용', '수험생용', '어린이용' 등 맞춤형 제품도 선보이고 있는데요,
수험생용은 두뇌 활동에 도움을 주는 빌베리 추출물을, 어린이용은 성장 발육에 좋은 녹용을 첨가하여 내놓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품별 매출은 액상 타입 제품, 농축액, 뿌리삼, 과자·절편류, 분말 순입니다.)
■ 그렇다면 섭취방법과 고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홍삼은 육체적 피로와 면역 기능이 염려되는 사람에게 적합한 기능성 원료입니다.
하루에 홍삼 분말로써 2g-4.5g 정도를 섭취하도록 합니다.
수삼에 비해서 건삼이나 홍삼은 수분이 14% 미만이기 때문에 물과 함께 달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에서 홍삼제조기를 사용해서 달여 먹거나, 홍삼액과 같은 가공식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홍삼액을 1회 복용에 80ml 정도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구요. 어린이는 1/2 정도 복용하면 좋습니다.
■ 홍삼을 고르는 방법은요?
홍삼 제품을 살 때는 반드시 성분 분석표에 표시된 원재료와 함량, 섭취 방법, 유통기한 등을 살펴봐야 합니다. 함량 표시에 '고형분'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는 수분을 제외한 순수 홍삼 결정체가 얼마나 들어 있는지를 보여 주게 됩니다.
예를 들어 '고형분 60%' 이라는 말은 홍삼액 100g 중 홍삼이 60g 들어 있다는 뜻입니다.
성분 표시를 확인할 때에는 제품명, 원재료 및 함량(원래료 및 부재료, 성분비율), 섭취방법(1일 권장 용량 및 방법), 유통기간(제조일로부터 몇일), 제조원(제조자명)을 확인해야 합니다.
■홍삼도 부작용은 있어요!
① 체질의 차이에 따라서!
부작용의 증상으로는 발열, 코피, 호흡이 거칠어지고, 피부발진과 가벼운 위장증상이 있을 수 있지만, 복용을 중지하면 이 증상은 소실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홍삼은 열이 많은 약재이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이 복용하면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② 장내 미생물에 의한 사포닌 분해 능력의 개인차!
한국인 중 37.5%는 사포닌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아예 없거나 효소 성분 중 일부가 결여돼 사포닌을 제대로 분해할 수 없는 상태라고 합니다.
③ 홍삼을 먹을 때는 카페인, 혈압약,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제), 정신병 치료제 등을 같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이 혈압과 신경에 항진(亢進)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들 약과 같이 먹게 되면 약효가 너무 강해져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인데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이 적당량을 복용한다면 소화가 잘되나 많은 용량을 장기복용하면 오히려 복부팽만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의 비정상적인 자궁출혈과 남성에게 여성형 유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이 넘치는 이때에 올바르게 섭취하고 잘 골라서 홍삼 관련 건강기능식품을 올바르게 구매하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도록 합시다.
'기타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흑인용 일회용 반창고. 있다? 없다?? (0) | 2013.05.30 |
---|---|
[스크랩] 생명을 살리는 `황금의 5분` 단 2시간 투자로 한 생명을 살릴 수 있다?!! (0) | 2013.05.30 |
[스크랩] 인삼 VS 홍삼! 늬들이 고생이 많다~! [1] 인삼 (0) | 2013.05.30 |
[스크랩] 몸에 좋고 맛도 좋은 마늘 장아찌·매실 장아찌~~!! (0) | 2013.05.30 |
[스크랩] 이빨이 너무 시려, 냉면 냉면 ♪♬~~ (0) | 2013.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