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먹자/과자 이야기

[스크랩] 감자칩 한 봉지, 의외로 열량이 낮다고??

까밥 2013. 6. 28. 21:32

 

 

바삭하고 고소한 감자칩, 맛은 좋지만 열량도 높고 많이 먹으면 건강에 좋지 않다는데..

그래도 먹는다면 열량이나 지방함량이 낮은 것이 좋겠다고 생각해서 영양표시를 봤는데?

감자칩 한 봉지 열량이 의외로 낮네? 라고 생각한 적 있으세요?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낮은 것이 아니랍니다^^;;

그 이유는.....

 

제품 뒷면에 나와 있는 영양표시를 잘 보면 한 봉지 당 영양표시가 나온 것도 있지만, 대부분 1회 제공량을 기준으로 나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위의 사진은 실제 감자칩 제품의 뒷면에 있는 영양표시입니다.

영양표시를 보면 열량은 200kcal고 지방은 13g입니다. 언뜻 보면 ‘의외로 낮다!’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자세히 보면 이것은 한 봉지의 열량과 지방이 아닙니다.

영양표시에 나와 있는 열량과 지방은 한 봉지의 1/2 인 35g의 영양소함량입니다.

왜냐하면 한 봉지에 69g인 과자의 영양표시에 나와 있는 kcal나 지방 함량 수치는 식품표시기준에서 정해놓은 1회 제공량인 30g이나 1회제공량 범위를 기준으로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즉, 과자 한봉지를 다 먹을 경우 영양표시에 나와있는 영양소함량에 두배(×2)를 해야겠죠? 과자 한 봉지의 열량은 200kcal×2=400kcal가 되고 지방함량은 13g×2=26g이 됩니다.

 

 

1회 제공기준량은 국민이 통상적으로 소비하는 1회 섭취량과 시장조사 결과 등을 바탕으로 설정한 것입니다. 아래 표는 과자와 빵과 떡 그리고 음료수와 커피의 1회 제공기준량입니다. 이 외에도 파스타, 냉면, 국수 등의 면류와 잼류, 어육가공품도 1회 제공기준량이 정해져 있답니다.

 

 <식품별 1회 제공기준량>

 

+더하기!

 

 

이 제품의 경우 1회 제공량과 총 포장단위 함량을 둘 다 표시했습니다.

왼쪽은 1회 제공량인 30g을 기준으로 나타내었고, 오른쪽은 한 봉지 즉, 과자 240g의 총영양소 함량을 나타내어 자신이 먹은 양에 맞게 영양소 함량을 알아 볼 수 있도록 했어요.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고, 더불어 자신이 먹는 식품의 영양소를 알기 위해 영양표시를 많이 보는 데 이 때 제대로 알고 보아 정확한 영양정보를 얻는 건강한 습관을 기르세요^_^

 

 

 

식품의약품안전청 블로그 '식약지킴이'

블로그 기자단 "식약아리아" 이하늘

 

 

담아가실 땐, 댓글 아시죠?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도 꾸욱~ 눌러주시는 쎈쓰!!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블로그 `식약지킴이`
글쓴이 : 식약지킴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