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유해물질

[스크랩] 헵타크로란??

까밥 2013. 10. 31. 18:35

 

■ 헵타크로가 궁금해요!!

 

① 헵타크로와 헵타크로 에폭사이드란 무엇입니까?

헵타크로는 합성 살충제로 과거에 가정, 사무실, 식품의 해충을 구제하기 위하여 사용되었습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헵타크로 에폭사이드는 박테리아나 동물의 체내에서 헵타크로가 분해되어 생성되는 화합물로 환경 중에서 주로 검출 되는 형태입니다.


② 환경으로 유입된 헵타크로와 헵타크로 에폭사이드는 어떻게 됩니까?

- 헵타크로는 물에 잘 녹지 않는 반면에 헵타크로 에폭사이드는 물에 더 쉽게 녹습니다.
- 두 물질은 토양 입자에 단단하게 흡착되어 공기 중으로 느리게 증발하기 때문에 헵타크로 에폭사이드의 경우 토양과 물에서 여러 해동안 머물게 됩니다.
- 식물은 토양으로부터 헵타크로를 흡수하게 되며, 어류와 가축의 체내 조직에 두 물질이 축적될 수 있습니다.

 

③ 헵타크로와 헵타크로 에폭사이드는 건강에 어떤 영향을 줍니까?

인체에 대한 영향 자료는 아직 부족합니다. 헵타크로를 섭취한 실험동물들에서 간손상, 흥분, 생식 능력 감소 등의 영향들이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독성 증상들은 노출 수준이 높고 오래 지속 되었을 때 더 심했습니다.
헵타크로 에폭사이드에 대한 자료는 더욱 부족하지만, 헵타크로에 노출되었을 때와 유사한 독성을 나타낼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④ 헵타크로와 헵타크로 에폭사이드에 대한 노출 위험을 줄이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과거에 헵타크로를 사용한 경작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 오염된 환경을 통해서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어린이가 오염된 토양을 먹지 않도록 살펴야 합니다. 어린이가 손을 자주(특히 음식을 먹기 전) 씻도록 하고, 손을 입에 넣지 않도록 주의 시킵니다.
또한 오염된 물에서 잡은 어류를 먹지 않도록 합니다.

 

※ 이 내용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010년 12월에 발간한 “유해물질총서”를 기초로 작성한 것입니다. 좀더 전문적이고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유해물질총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푸드윈도우(Food Window)
글쓴이 : 푸드윈도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