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먹자/곡류 이야기

[스크랩] 메밀국수는 원래 흑갈색이다?

까밥 2012. 10. 30. 15:37

 

안녕하세요! 푸드윈도우입니다~

 

푸드윈도우에서는 특정 주제를 정해 "궁금한 것들, 여기서 풀어요!" 코너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름하면 생각나는 시원한~~ 메밀국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사진 출처 http://kcanari.egloos.com/1690952

여름에 시원한 매밀국수를 먹으면서 더위를 식히고 입맛도 살릴 수 있는데요~

이 메밀국수는 보통 '흑갈색'을 띄는 것으로 알고 계신분들이 많으십니다.

 

그런데 메밀국수는 흑갈색밖엔 없는 걸까요?

메밀에 대한 궁금증 첫번째!! 메밀은 무슨 색을 띌까??

 

어랏, 메밀가루 색깔이 되게 밝구나~~

그럼 이 메밀을 볶으면 아래와 같이 된답니다~ 

 

볶거나 태우니까 메밀 색깔이 진해졌네요..

혹시, 우리가 먹는 메밀국수는 볶거나 태운 메밀......???

식약청의 보도자료를 통해 알아볼까요?

 

식약청의 보도자료를 통해 메밀국수에 대해 알아봅시다~

 

메밀국수의 원래 색을 아십니까?
- 진짜 메밀국수는 흑갈색이 아니라 옅은 유백색 입니다 -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메밀국수 제품을 구입시 색상과 포장지에 표시된 메밀 함량을 확인하고 섭취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특히 메밀국수는 메밀을 그대로 제분하거나 적당히 볶은 후 분쇄하여 밀가루, 전분 등을 혼합하여 제조하기 때문에 고유의 색상은 옅은 유백색이다. 

 

식약청은 우리나라 국민들이 메밀국수의 원래 색상을 흑갈색으로  인식하고 있어 식품 선택에 방해가 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현재 메밀가루 제조업체 대부분은 소비자들의 구매욕구에 맞추어 흑갈색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고의적으로 메밀을 태워 분말을 만들고 있으며, 메밀국수 제조업체는 태운 메밀가루에 밀가루 등을 혼합하여 메밀국수를 생산하고 있는 상황이다.

 

참고로 메밀국수의 소비량이 가장 많은 일본의 경우, 메밀국수 제조시 분쇄 공정만을 거친 메밀가루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소비자들도 메밀 고유의 향과 맛을 중시하여 흑갈색의 메밀국수 제품은 거의 유통되지 않고 있다. 식약청은 앞으로 국민들에게 올바른 식품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보도자료 2010. 12. 22

http://www.kfda.go.kr/index.kfda?searchkey=title:contents&mid=56&searchword=메밀&pageNo=1&seq=13758&cmd=v

 

 

 유백색 메밀국수도 진짜 메밀국수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여름철 대표음식 중 하나인 메밀국수의 색상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국민들 대부분이 흑갈색의 메밀국수를 선호하기 때문에 제조업체에서는 메밀을 볶아서 진한 색상의 메밀국수를 제조하고 있고, 또한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메밀이 흑갈색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식약청은 일반적으로 도정된 메밀을 이용하여 볶지 않고 메밀국수를 제조하게 되면 유백색을 띄게 되고 메밀의 함량이 30% 이상이더라도 흑갈색을 띄지는 않는다고 설명하였다.
60·70년대 메밀국수는 메밀을 껍질째 갈아서 제조하여 일반 국수 보다 조금 더 진한 색을 띄었지만, 지금과 같은 진한 흑갈색의 색상은 아니었다. 현재 대부분의 제조업체에서는 도정된 메밀을 사용하지만 소비자가 선호하는 진한 색을 내기 위하여 볶는 등의 방법으로 제조하기 때문에 시중 유통되는 메밀국수는 대부분이 흑갈색이다. 


참고로 메밀국수 최대 소비국인 일본의 경우에는 일본 소비자들이 밝은 색과 메밀 고유의 맛과 향을 선호하고 있어서 대부분 유백색의 메밀국수가 유통되고 있다. 식약청은 메밀국수 색상에 대한 소비자의 올바른 인식 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본래의 맛과 색을 지닌 다양한 제품을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춰 제공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보도자료 2011. 06. 15

http://www.kfda.go.kr/index.kfda?searchkey=title:contents&mid=56&searchword=메밀&pageNo=1&seq=15357&cmd=v

 

 

아, 그렇군요..

흑갈색 메밀국수의 원래 색은 유백색!! 이군요~

바로 이게 볶지 않은 메밀! (볶지 않은 메밀을 이용한 메밀국수(메밀 30%)) 

 

그리고 이것이 볶은 메밀(볶은 메밀을 이용한 메밀국수(메밀 30%))

 

 

메밀국수에는 '루틴'성분이 들어 있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한다고 해요~~

며칠전에 난 신문기사 한번 보실까요??

 

루틴성분이 모세혈관 튼튼하게 해

(헬스조선 2011.06.20

http://media.daum.net/culture/view.html?cateid=1013&newsid=20110620091312251&p=healthchosun)

 

메밀이 건강에 효과적인 이유는 '루틴' 성분 때문이다. 메밀 100g당 17㎎ 정도 들어 있다. 루틴은 모세 혈관을 튼튼히 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뇌출혈,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증 등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루틴을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메밀국수를 삶은 물은 버리지 말고, 육수처럼 먹는 것이 좋다. 메밀 면을 5분 정도 삶으면 루틴의 30% 정도가 국물로 나오게 된다. 하지만 몸이 차가운 사람이 많이 먹으면 설사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위 주소 클릭!! ^^)

이상 메밀국수의 색깔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여러분! 메밀국수의 원래 색도 알아보고 맛있는 메밀국수 먹고 건강도 챙기세요~

푸드윈도우였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 위해예방정책과

충북 청원군 강외면 오송생명2로 187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

식품의약품안전청 행정동 402호

전화 : 043-719-1728

출처 : 푸드윈도우(Food Window)
글쓴이 : 위해예방정책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