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먹자/과일류 이야기

[스크랩] 하나도 버릴 것 없는 `귤`. 귤껍질 손난로 등 귤껍질 활용법 공개~!!

까밥 2013. 5. 30. 19:17

 

겨울이 온다고 엄포를 놓는지 지난 주말부터 제법 날씨가 쌀쌀해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추운 겨울이라도 겨울만의 낭만이 있죠~! '겨울'의 행복한 먹을거리는 뭐가 있을까요?

 

밖에서는 뜨끈한 국물이 좋은 어묵, 호호호~ 김이 모락모락 호빵, 까 먹는 맛도 좋은 군고구마 & 군밤!

방에서는 아삭아삭 사과, 시원함이 씹히는 배, 그리고 먹다보면 손이 노랗게 물드는 귤까지!

 

먹기도 편하고 맛도 좋은 귤. 요즘 한창이죠? 그런데... 귤의 큰 약점은 바로 껍질!

버리기에 부피도 많이 차지하고 한약재로도 쓰이는 귤껍질이 아깝기도 한데요,

오늘은 식약아리아 이재윤 기자와 함께 '귤 & 귤껍질'에 대해 탐구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귤~! 비타민 C를 부탁해

  

대표적인 겨울 과일, 귤이 요즘 한창 인데요,

가격도 비싸지 않고 쉽게 먹을 수 있어서 겨울에 매우 인기가 좋지요.

또한 귤에는 겨울에 걸리기 쉬운 감기에 좋은 비타민 C와 항암 효능도 있습니다.

 

귤에 대해서 조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우선 귤의 성분을 보자면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 출처 : Naver 지식인

 

 

귤은 쉽게 말하자면 비타민 C가 풍부하여 감기예방과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또한 구연산이 들어있어 피로회복, 신진대사 활발에 도움이 되며, 테레빈유 성분으로 콜레스테롤을 씻어내어 동맥경화 예방과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귤의 성분 때문에라도 겨울에 귤을 먹는 것은 몸에 매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귤의 가장 큰 약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귤을 먹고 나면 까면서 먹을 때는 몰랐던 수북히 쌓인 귤껍질입니다.

 

- 귤껍질을 부탁해


맛있게 귤을 먹고 난 뒤 귤껍질이 쌓여있으실 텐데요. 남은 귤껍질을 어떻게 하시나요? 그냥 쓰레기통에 대부분 버리실 텐데요. 귤껍질의 양은 음식물 쓰레기로 버리기에는 수박껍질 만큼이나 처리하기에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제는 그냥 버리지 마시고 조금씩 활용해 보세요. 귤껍질은 한약재로도 사용될 만큼 영양도 풍부한 '약‘이 될 수 있습니다.

 

 

귤껍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알아보기 전에 한 가지 주의 할 것은 귤껍질에는 농약이 뿌려져 있을지 모르니 흐르는 물에 과일전용 세제를 이용하여 깨끗이 씻어주시고 세제가 없다면 깨끗한 물에 소금을 조금 짜다 싶을 정도로 풀어주시고 식초를 조금 넣어주시면 천연 과일 세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꼭 깨끗하게 세척 한 후에 귤껍질을 활용하셔야 합니다.

        ▲ 말린 귤 껍질(진피)

 

우선 귤껍질에는 당질, 섬유질, 칼슘, 칼륨, 인, 철, 비타민A·C, 헤스페리틴, 정유, 플라보노이드,  배당체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앞에서 보았던 귤의 성분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방에서는 귤껍질에 항암효과가 있어서 말린 귤껍질을 한약재로 다려서 먹습니다. 일상생활에서는 귤 차로 잘 알려져 있어서 많은 분들이 좋아하고 계시는데요. 유자차에 비해서 맛이나 향이 조금 독특해서 좋아하시는 분들만 좋아하시는 것 같습니다.

        ▲ 귤껍질 차(진피 차)

 

귤껍질은 '진피(陳皮)'라고 불리며 비타민 C가 많아서 감기예방에 좋고 가래를 없애줍니다. 또한 귤은 한약에서 소화제 역할을 하는데요. 위와 장의 운동을 도와 효과적으로 소화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귤이 따뜻한 성질을 내고 기가 뭉친 것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귤껍질은 생활에서도 많이 사용되어 지는데요, 용도에 따라 정리해 보자면요~

 

설거지 할 때

 

 생선 비린내 제거

 - 생선요리를 한 후에 귤껍질과 물을 적당량 넣고 끓이면 귤껍질에 있는 특유의 향이 비린내를 없애줍니다.

 기름기 제거

 - 귤에 함유된 구연산은 기름기를 분해하는 역활을 합니다.

  아무리 기름기가 많이 묻어있는 그릇이라도 귤껍질로 한번 닦아내면 금세 뽀드득~!!

 사기 그릇의 광택제

 - 귤껍질로 사기그릇을 닦으면 윤기가 돈답니다.

 때가 끼었을 때는 귤껍질 안쪽에 소금을 묻혀 닦아내면 깨끗해지고요~!

빨래 할 때

 천연 표백제

 - 바싹 말린 귤껍질을 물과 함께 끓인 후 세탁한 흰 옷을 5~10분 정도 담갔다가 꺼내어 헹구면 누렇던 흰 옷이 더욱 하얘진답니다.

집 안 에서

 천연 방향제

 - 말린 귤껍질을 가제나 천으로 만든 주머니에 넣고 방이나 욕실에 걸어두면 훌륭한 천연 방향제가 된답니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귤향이 나는 방향제도 있지요.

 가구 광택제

 - 귤껍질을 진하게 삶은 물로 가구나 상을 닦으면 반짝반짝 윤이 나게 된답니다.

 습도계

 - 겨울철 적당한 실내 습도는 40~60%. 집 안에 습도계가 있다면 습도를 높여야 할지 낮춰야 할 지 쉽게 판단할 수 있지만, 만약 없다면? 귤껍질을 사용해보세요. 귤껍질이 6시간 안에 마른다면 습도 조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얼굴 에는

 귤껍질 팩하기 : 여드름 진정 효과, 미백효과, 탄력 있는 피부~!!

- 특히 '리모넨'이란 정유 성분은 피부를 아름답게 해주는 작용이 크며 피부 수분 증발을 막아주며 윤기와 보습을 오랜 시간 유지시켜준다고.

1. 귤껍질을 까서 잘게 잘라 말린다.

2. 잘 마른 귤껍질을 갈아서 꿀이나 밀가루 등에 섞는다.

3. 저녁 수면 전 얼굴에 마사지 하듯이 20분정도 팩을 한다

 로션, 보습 효과

- 귤 껍질을 채 썬 다음 채반에 널어 7일 정도, 바짝 마르면 밀폐 용기에 넣고 베이비오일을 부어주세요. 그러고 또 7일 정도 두면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보습 효과가 뛰어난 천연 영양 로션이 된답니다. 건조한 겨울에 손에 바르면 촉촉하고 부드러운 피부로 가꿀 수 있겠죠?!!

 

 

끝으로 추운 겨울을 나기 위한 손난로를 귤껍질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귤껍질 손난로' 아래 동영상을 보고 따라해 보세요~

 

 

 

  

이상, 귤과 귤껍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열매에서부터 껍질까지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귤'이었습니다.

 

추운 겨울을 이겨내는 방법으로 귤과 함께 건강을 유지하신다면 감기 뿐만 아니라 신종인플루엔자도 접근하지 못하는 건강함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 식품의약품안전청 블로그 '식약지킴이'

블로그 기자단 "식약아리아" 이재윤

 

 

 

 

  

담아가실 땐, 댓글 아시죠?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도 꾸욱~ 눌러주시는 쎈쓰!!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블로그 `식약지킴이`
글쓴이 : 식약지킴이 원글보기
메모 :